지역 입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있다. 바로 비수도권(6.7점, 10점 만점)에 거주하는 청년의 삶의 만족도가 수도권(6.8점)보다 근소하게 높은 부분이다. 수도권 청년들이 과도한 경쟁과 스트레스, 고물가와 주거비 부담에 시달린다는 유추가 가능하다. 그보다 지방을 이탈하지 않는 청년들은 비교의 척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 집계 결과가 어떻든 고용과 교육, 복지, 문화 등 지역 청년 환경이 어렵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청년 세대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을 반영한 전면적인 정책 전환이 요구된다.
권역 밖으로 밀려나는 청년 이동의 주된 원인은 이미 상세히 나와 있다. 지역에서 선택할 산업과 일자리가 부족하고 소득 격차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일자리 분산'에 대한 정책은 미진하다. 전체적으로는 청년 10명 중 3명만이 일자리와 소득에 만족한다. 청년 4명 중 1명은 혼자 살고, 고시원 등 열악한 거주지에 사는 비율은 일반 가구의 2.4배에 이른다. 청년들이 보여주는 대한민국의 민낯을 읽으면서 1인 가구 대책부터 다시 짜야 한다. 지역 청년이 지역사회 주체로 성장하기 위한 보호 장치 복원은 사회적 책무다.
출산과 연결되는 청년기는 특히 지역 생존과 지역 활력의 원동력이다. 단순히 육아휴직 차원이 아닌 정책, 제도, 예산이 수반되는 문제다. 표면적이고 단기적인 정책으로 실제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 청년의 행복은 청년 나이 기준을 높이는 데 있지 않다.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청년이 머물고 성장할 도시 기반을 마련하는 게 기본이다.보고서에 나타난 좌절, 불만족이 더 나은 미래 진입을 위한 동력이 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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