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서산시

서산, ㈜이엠테크, 2025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사업 성공적 완료

친환경 제조 기반 확립, 온실가스 연 664톤 감축, 경제 유발 효과 31억 원 기대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25-12-16 17:05
clip20251216170214
서산 대산석유화학공단에 위치한 ㈜이엠테크 공장 전경
서산 대산석유화학공단에 위치한 ㈜이엠테크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한 '2025년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친환경 제조환경 전환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엠테크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사업'은 공정 효율화와 오염물질 저감, 자원순환성 향상 등을 통해 기업의 환경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 주도 사업으로, 제조업 현장의 친환경 전환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엠테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연 664.51tCO₂eq 저감 ▲자원 재순환 연 17.08톤 확대 ▲연간 31억 3,230만 원의 경제적 편익 창출 ▲고용창출 3명 등의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기술과 설비 도입을 완료했다.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고효율 보일러 교체와 LNG 공급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인버터형 콤프레서 및 진공펌프 도입, 열교환기 신설 등이 포함됐다.

특히 설비 성능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IC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효율성과 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 절감은 물론, 공정 안정성과 환경 성과를 동시에 확보하며 친환경 생산체계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기승호 이엠테크 공장장은 "이번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을 통해 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ESG 경쟁력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삼아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친환경 혁신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엠테크는 이번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적인 친환경 기술 도입과 공정 개선을 지속 추진하며 지역 산업단지 내 탄소 저감과 녹색 전환에 기여할 계획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