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홍성군

홍성군, 주민참여예산제 2년 연속 우수 등급

투명성과 주민 중심 행정 인정받아...전국 지자체 모범 사례로 부상

김재수 기자

김재수 기자

  • 승인 2025-12-22 10:05
홍성군청2
홍성군청
홍성군이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2024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은 것으로, 주민 주도 예산 편성 과정의 투명성과 민주적 절차를 인정받은 결과다.



홍성군에 따르면, 이번 성과는 지속적인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노력의 결실이다. 군은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된 데 이어, 2022년 우수 자치단체, 2023년 도민참여예산 활성화 유공기관으로 3년 연속 인정받았다. 2024년부터 새롭게 도입된 성과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을 달성하며, 주민 중심 행정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홍성군이 높은 평가를 받은 배경에는 체계적인 주민 의견 수렴 절차와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운영이 있었다. 군은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학교를 운영하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등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정책 홍보를 강화하고 의견 수렴 절차를 체계화해 군정 전반에 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군 측은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우수 등급 달성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군의 지속적인 노력이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군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더욱 투명한 예산 운영을 통해 신뢰받는 지방자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홍성군은 향후 주민참여예산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참여 채널을 확충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행정 평가를 넘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모든 군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방행정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홍성=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