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행정
  • 대전

한국수자원공사,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최우수’

2년 연속 품질인증 최우수 등급 획득
3개 영역 13개 평가항목 전 지표 만점

김지윤 기자

김지윤 기자

  • 승인 2025-12-22 17:00
[사진] 품질인증 인증서 수여식
품질인증 인증서 수여식.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공사는 19일 서울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 '2025년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획득기관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공공데이터 품질인증서와 인증패를 받았다.



공공데이터 품질인증은 공공기관이 보유·개방하는 데이터의 관리체계와 품질 수준이 기준에 따라 평가해 우수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올해는 중앙·지방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등 전국에 있는 총 68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32개 기관이 최우수, 24개 기관이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에서 한국수자원공사는 데이터 관리체계, 값 관리, 개방·활용 3개 영역 13개 평가지표 전 항목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데이터 품질관리 역량을 입증했다. 최우수 등급 달성의 성과는 전사 차원의 데이터 표준 정립, 품질 점검 자동화, 데이터 품질 책임관리 체계 구축 등 지속적인 품질관리 노력의 결과다.

평가 기준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한국수자원공사는 데이터를 수시로 전수 진단하는 체계를 구축해 데이터 오류를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점검 결과 보완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보정하는 등 품질관리를 강화했다. 데이터 오류는 내부 업무뿐 아니라 외부 연계 시스템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한국수자원공사는 데이터 신뢰도 확보를 위한 관리체계를 지속 운영하고 있다.



정하동 한국수자원공사 AI본부장은 "이번 공공데이터 품질인증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은 데이터 관리체계의 안정적 정착과 전사적 품질관리 노력이 성과로 이어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여 국민이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제공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