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태안군

태안소방서, 겨울철 블랙아이스 주의 당부

운전시 감속과 거리두기 습관화 당부

김준환 기자

김준환 기자

  • 승인 2026-01-12 10:35
겨울철 블랙아이스사고 예방법
태안소방서는 겨울철 '블랙아이스(도로 살얼음)'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며 운전 시 군민과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은 블랙아이스사고 예방법 홍보물. 태안소방서 제공


태안소방서(서장 류진원)는 겨울철 '블랙아이스(도로 살얼음)'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며 운전 시 군민과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블랙아이스는 젖은 노면처럼 보이지만 얇은 얼음막이 형성돼 운전자가 위험을 늦게 인지하기 쉽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연쇄 추돌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눈·비가 그친 뒤 밤사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에는 교량 위, 터널 출입구, 고가도로, 그늘진 구간 등에서 결빙이 먼저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될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만약 운전 중 사고·고장 시(특히 고속도로) 비상등 점등 후 안전이 확보된 상황에서 갓길 등 안전지대로 대피하고, 이후 112·119 및 필요한 경우 고속도로콜센터(1588-2504)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류진원 서장은 "겨울철 도로 살얼음은 '보이지 않는 위험'인 만큼, 조금 늦더라도 감속과 거리두기를 습관화해 주시길 바란다"며 "사고 발생 시에는 2차 사고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고 즉시 119에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태안=김준환 기자 kjh41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