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서산시

고용노동부 서산지청, 직업계고 산업안전 역량 강화, 취업 활성화 민관학 업무협약 체결

대한산업안전협회 충남서부지회, 서산공업고와 협력기반 마련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26-01-12 14:32


사진1
고용노동부 서산지청, 직업계고 산업안전 역량 강화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사진=고용노동부 서산지청 제공)
사진2
고용노동부 서산지청, 직업계고 산업안전 역량 강화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사진=고용노동부 서산지청 제공)
고용노동부 서산지청(직무대리 유병규)는 1월 12일 서산고용센터 4층 중회의실에서 "직업계고 산업안전 역량 강화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한 민(대한산업안전협회 충남서부지회),관(노동부),학(서산공업고) 직장체험프로그램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용노동부 서산지청, 대한산업안전협회 충남서부지회, 서산공업고등학교가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장체험을 통해 진로탐색과 경력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설계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노동시장으로서의 원활한 이행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산공업고 학생은 교육과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연수생 신분으로 대한산업안전협회 충남서부지회에서 1일 3시간씩, 10일간 안전교육과 행정업무를 체험할 수 있으며, 고용노동부 서산지청은 직업계고 학생의 취업지원을 위해 직장체험프로그램 이수증을 발급 해 줄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 서산지청이 추진하고 있는 직업계고 졸업(예정)자의 취업 활성화를 위한 특화사업 "미래돋움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협약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 충남서부지회(지회장 석경모)는 산업안전 전문교육기관으로 서산공업고 학생의 산업안전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현장의 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이해를 돕고, 안전교육 청강, 안전교육 진행보조 등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산공업고등학교(교장 이경훈)는 재학생의 실질적인 안전의식 고취를 통한 취업 활성화를 위하여 직장체험 학생 선발 및 지도관리, 안전한 직장체험을 위한 안전조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유병규 지청장(직무대리)은 "최근 우리 부는 현장 중심의 산업안전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산업 역꾼인 직업계고 학생들의 선행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고취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관내 기업/기관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유관기관 상생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 서산지청은 충청남도교육청과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를 위하여 안전교육 이수제, 안전체험실 구축, 안전교육 강사 무료파견 사업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