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수도권

광명시, 건강계단 ‘설치’ 걷기 실천 증진

-19일부터 2월 6일까지 공공·민간기관 대상 신청 접수
-계단 이용 활성화로 시민 신체활동 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 도모

김삼철 기자

김삼철 기자

  • 승인 2026-01-18 10:26

신문게재 2026-01-19 2면

광명시, 건강계단 ‘설치’ 걷기 실천 증진.
광명시 철산역 3번 출구 건강계단 전경.
광명시가 18일 건강계단을 설치해 걷기 실천을 증진시킨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들의 신체활동 증진과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19일부터 2월 6일까지 '건강계단 설치 사업'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건강계단은 계단 내 벽면과 바닥 등에 운동 효과와 건강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계단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생활 속 건강증진 사업이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을 활성화함으로써 일상에서의 신체활동을 늘리고,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번 모집은 계단을 보유한 관내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총 2개소 미만을 선정한다. 최종 결과는 오는 3월 중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시는 ▲신규 건강계단 설치 기관 ▲다중 시민 이용 시설 ▲계단 이용 활성화 및 홍보 효과가 높은 기관 ▲설치 후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한 기관을 우선순위로 고려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선정된 기관에는 건강계단 디자인 기획부터 제작, 설치까지 전 과정이 지원된다. 설치 기간은 약 4~5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며, 설치 이후에도 현장 여건에 맞는 홍보와 이용 활성화 방안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나기효 건강위생과장은 "건강계단은 별도의 비용이나 장비 없이도 시민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업"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건강한 도시 환경을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참여 희망 기관은 광명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 보건소 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광명=김삼철 기자 news100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