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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 친환경 자동차 보급 사업 제동 걸리나

김한준 기자

김한준 기자

  • 승인 2020-04-06 11:16
코로나 19 여파로 천안시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노후 경유차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천안시는 최근 2020년 전기차 보급대수를 400대로 정하고 대당 최대 152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승용차와 초소형 자동차에만 한정된 것으로 전기 화물차의 경우 예산 부족을 이유로 상반기에는 신청이 불가능해 보조금 없이 구매해야 하는 형편이다.



이에 전기 화물차 구입을 희망하는 시민의 문의가 빗발치자 시는 올 하반기 추경을 통해 15대분의 전기화물차에 대한 지원금을 책정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구매 희망자보다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코로나 19여파로 인해 하반기 추경의 성사 여부도 장담키 어려운 실정이다.

시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사업에 제동이 걸린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 대수 역시 당초 500대에서 400대로 감소한 것은 물론 수소차량 구입 지원 예산 역시 당초 100대에서 50대로 축소됐으며 이마저도 도비가 확보되지 않아 지원금을 사용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노후 경유차 폐차사업도 당초 3000대를 목표로 잡았지만, 예산 부족 등으로 인해 2100여대에 대한 보조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친환경 자동차 사업의 축소는 앞서 2020년 본예산에서 150억원 가량이 삭감되면서 이미 예상됐다.

당시 시는 추경을 통해 목표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최근 코로나 19여파로 사실상 가용 가능한 모든 예산을 코로나 19극복을 위해 투입되고 있어 하반기 추경 확보도 어려운 전망이다.

전기화물차 구입을 희망하는 백석동 주민 A(40)씨는 "사업으로 인해 전기 화물차 구입을 지난해부터 검토하고 있었지만, 시의 지원금 방침이 없어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 수요가 차고 넘치는 만큼 전기 승용차와 화물차의 구분 없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극복을 위한 사업 중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만큼 많은 기대효과가 있었지만 당초 본예산은 물론 최근 500억 규모의 추경이 진행되면서 하반기 사업 확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하반기 추경을 통해 원활한 사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안=김경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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