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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현장을가다] '보수의 자존심' 정용기 vs '당찬 도전' 박영순

통합당 정용기,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 추진 약속
신탄진에서 덕암, 회덕 거쳐 오정환승역 연결 핵심 공약
민주당 박영순, 일자리와 교통 정조준하며 대덕활기 내걸어
혁신도시 지정 시 대덕구에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방원기 기자

방원기 기자

  • 승인 2020-04-07 20:16

신문게재 2020-04-08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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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박영순<왼쪽> 후보와 미래통합당 정용기<오른쪽> 후보
대전 대덕구는 지역의 대표적 원도심이자 교통 소외지역이다.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이 유일하게 닿지 않는 곳이고, 버스 노선도 운행량이 많지 않다. 도심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까지 다니기 불편한 곳으로 꼽힌다. 똑같이 세금을 내면서도 다른구(區)에 비해 혜택을 못 받는다는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 오죽하면 '대덕구 소외론'까지 나올 정도다. 때문에 이번 총선 핵심 공약은 '교통'에 몰려있다. 대덕구는 보수 색채가 강하다. 2000년 초부터 보수 텃밭이라 할 수 있다. 16대 김원웅(한나라당), 17대 김원웅(열린우리당), 18대 김창수(자유선진당), 19대 박성효(새누리당), 20대 정용기(새누리당) 의원 등 보수가 5전 4승을 거머쥔 곳이다.

이런 가운데 '보수의 자존심' 미래통합당 정용기 후보와 '도전의 아이콘'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후보의 '5번째 매치'가 성립됐다. 두 후보는 2006년과 2010년 지방선거에서 대덕구청장으로 맞붙었으며, 2014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20대 총선에서 만났다. 4번의 만남에서 승리는 정용기 후보가 가져갔다. 이번 매치는 5번째라는 큰 타이틀이 걸려있는 만큼, 양 후보가 갖는 의미가 남다르다.



우선 정용기 후보는 대덕구에서 취약한 '교통 활성화'에 중점을 뒀다.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이란 주제 속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 추진이 담겨있다. 이 사업을 통해 신탄진에서 북쪽으로 세종과 청주공항, 천안까지 연결해 주민 생활의 질을 높이는 광역 도시철도로 바꾸겠다는 생각이다. 또 오정역부터 대전역, 옥천역을 잇는 전철화 추진 등도 약속했다. 대화·오정권 복지문화시설 건립과 오정동 농수산시장 주변 지역 개발과 대전산재병원 증·개축, 동별 공영주차장 마련 등도 내걸었다. 정 후보는 "대덕구를 변방에서 중심으로 바꾸고, 희망의 도시, 살기 좋은 동네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 박영순 후보는 '일자리'와 '교통'을 정조준했다.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대덕구에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다수 유치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대덕의 경제지도를 바꾸겠다고 피력한다. 연축·신대지구 혁신성장 거점육성과 안전하고 편리한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 노후 산단 부도심 재생 신성장동력 기반 확보, 도심관통 철도 지하화와 주거 환경 개선, 대청호·계족산 생태문화자원 연계 관광 경쟁력 강화 등을 약속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에 조차장역 신설, 비래~와동~신탄진 외각순환도로망 구축, 대전 IC 만남의 광장 조성 등 여러 분야에서 대덕을 바꾸겠다는 큰 포부를 갖고 있다. 박 후보는 "대덕의 확실한 변화와 함께 잘사는 대덕을 위해 준비된 박영순에게 맡겨달라"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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