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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중단된 산업단지 청년교통비지원사업 재개 시급하다

지역 산단, 교통인프라 열악…"지하철도 안 다녀"
교통비 지원, 생산·부가가치·취업 유발 효과 '긍정적'
중소기업 선호도 높이고 지역 일자리 창출 위해 필요

이유나 기자

이유나 기자

  • 승인 2023-10-11 17:07

신문게재 2023-10-12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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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통인프라가 열악한 산업단지에 취업한 청년에게 교통비를 지원하는 '청년교통비지원사업'의 재개가 시급하다.

교통비 지원을 통해 생산·부가가치·취업 유발 효과가 막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11일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받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효과성 분석'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6월 말까지 해당 사업으로 대전 경제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 297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48억 원, 취업 유발 효과는 253명으로 나타났다.



청년교통비 사업의 지난해 대전 지원 금액은 26억 원이었으며, 2018년부터 2022년 6월 말까지 총 지원 금액은 173억 원이다.

청년교통비지원사업은 전국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근로하는 만 15세~34세 청년에게 대중교통, 택시비, 주유비 등의 교통비를 매월 전자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부터 시행돼 2022년 종료됐다.

2018년부터 2022년 6월 말까지 해당 지원 사업이 세종 경제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 40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20억 원, 취업 유발 인원은 33명으로 집계됐다.

충남 경제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 376억 원, 부가가치 유발 금액은 181억 원, 취업유발 인원은 304명으로 파악됐다. 해당 기간, 해당 사업을 위해 세종에 지원된 금액은 24억 원, 충남에 지원된 금액은 214억 원이다.

청년교통비 지원 기업과 미지원 기업의 월평균 청년 근로자 퇴사율을 분석한 결과, 지원 기업의 퇴사율은 0.87%, 미지원기업의 퇴사율은 0.96%로 지원 기업의 퇴사율이 미지원기업보다 1.10배 낮았다.

지역 경제계는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덕산업단지 관계자는 "대덕산업단지는 대전의 대표 산단임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다. 버스도 큰 도로만 다녀 가장자리에 있는 공장 근로자들은 버스 이용을 불편해 한다"며 "산단 입주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교통비 부담을 고려해 청년교통비지원사업 폐지에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주 의원은 "청년의 중소기업 취업회피를 극복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청년근로자 교통비 지원사업은 재개되어야 한다"며 "교통, 교육, 문화 등 청년에 대한 직접 지원사업을 신규로 발굴해서 청년이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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