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
  • 다문화 신문

[태안다문화]네팔의 경마 축제 '고데 자트라(Ghode Jatra)'

매년 3월 중순이나 4월 초에 개최

김준환 기자

김준환 기자

  • 승인 2024-03-25 17:33

신문게재 2024-03-26 10면

네팔
네팔의 고데 자르라 축제 모습.


고데 자드라(Ghode Jatra)는 네팔의 전통 축제로 말 경주가 중심이 된다.

'고데'는 말을 의미하고, '자트라'는 축제를 의미하며, 3월 중순이나 4월 초에 열리는 네팔의 경마 축제인 '고데 자트라'(Ghode Jatra)는 카투만두 지역의 중요한 축제 중 하나다.



경마는 고데 자트라의 주요 이벤트로 카트만두 중심부의 넓은 들판인 툰디켈에서 네팔군이 경마에 참여한다.

경주는 힘과 힘의 상징이며 말의 발굽 소리가 사악한 악마를 쫓아낸다는 믿음이 있다. 이날에는 사람들이 신과 여신에게 축복을 구하기 위해 과자와 과일을 카트만두 지역 사원에 가지고 가서 숭배를 진행한다.

축제 기간 동안 말을 화려한 리본과 꽃으로 장식하고 말에게 경의를 표하고, 사람에 대한 봉사에 대한 감사를 표시한다.

이 축제의 기본적인 구조는 그대로 유지돼 있지만 현재는 축제를 진행하는 방식이 약간 변화가 있다고 한다. 그 변화는 이 축제에서 제일 멋지고 화려한 말들이 행진하며, 네팔군, 경찰 및 다른 승마 그룹들이 말을 타고 다양한 기술과 공연을 보여준다.

이 축제는 경주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문화 행사 공연도 포함하고 있으며, 말 경주의 승자는 큰 영광을 얻으며 상금도 받는다. 그리고 사람들이 행운과 번영을 기원하며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고 춤을 추기도 한다.

고데 자드라 축제에는 매년 많은 사람과 관광객들이 참여하고 축제를 즐기러 카트만두에 찾아온다.김아사 명예기자(네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