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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상현의 재미있는 고사성어] 제202강 새옹지마(塞翁之馬)

장상현/전 인문학 교수

김의화 기자

김의화 기자

  • 승인 2024-10-08 00:00
제 202강 塞翁之馬(새옹지마) : 변방(邊方/ 국경근방)에 살고 있는 한 노인의 말(馬)

글 자 : 塞(변방 새/ 막을 색) 翁(늙은이 옹) 之(어조사 지/ ~~의) 馬(말 마)

塞 : 변방을 뜻할 때는 새로 읽고, 막다, 차단의 뜻으로 쓰였을 때는 색으로 읽는다.



출 처 : 회남자(淮南子) 인간훈(人間訓)

비 유 : 길(吉). 凶(흉). 화(禍). 복(福)은 일정하지 않다. 또는 화(禍)가 복(福)이 되고, 복(福)이 화(禍)가 되기도 한다.

사람이 한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는 그 상황을 잘 극복(克服)하여 노년(老年)에 행복(幸福)한 여생(餘生)을 즐기는 경우가 있는 반면, 그 역경(逆境)과 고난(苦難)을 이겨내지 못해 힘든 여생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

또 우연이 복권(福券)에 당첨되어 생각지도 않은 재복(財福)을 누리는 경우도 있는 반면,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사기(詐欺)를 당해 어려운 생활고를 겪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운명(運命)은 예측할 수 없으며 항상 대비(對備)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중국 북방국경근방에 점(占)을 잘 치는 노인이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그가 기르는 말(馬)이 아무런 까닭 없이 도망쳐 오랑캐들이 사는 국경너머로 가버렸다. 당시 말은 다용도(多用途)의 귀중한 존재라 마을사람들이 노인을 위로하고 동정하자 늙은이는

"이것이 또 무슨 복(福)이 될는지 알겠소!"하고 조금도 낙심하지 않았다.

몇 달 뒤 뜻밖에도 도망갔던 말이 오랑캐의 좋은 암말을 한 마리를 끌고 돌아오자 마을 사람들이 이것을 축하하였다. 그러자 그 노인은

"그것이 또 무슨 화(禍)가 될지 알겠소!"하고 조금도 기뻐하지 않았다.

그런데 집에 좋은 말이 생기자 전부터 말 타기를 좋아하던 노인의 아들이 그 말을 타고 달리다가 말에서 떨어져 우측다리가 부러졌다. 마을 사람들이 아들의 낙마를 위로하자 노인은 "그것이 혹시 복(福)이 될는지 누가 알겠소!"하고 태연한 표정이었다.

그런 지 1년이 지난 후 북방의 오랑캐들이 쳐들어왔다. 그러자 그 동네의 장정(壯丁)들이 징집(徵集)되어 전쟁터에 나가 모두 전사(戰死)하였는데, 노인의 아들만 다리가 절름발이어서 징집되지 않아 부자(父子)가 모두 무사(無事)할 수 있었다.

이로서 노인은 화(禍)가 복(福)이 되고, 복이 화가되는 경우를 겪고 태연하게 맞았다.

인간의 삶에 복(福)이 화(禍)로 변하고, 길(吉)이 흉(凶)으로 변하는 그런 경우에 처했을 때 겸손(謙遜)하게 받아들였을 때는 존귀(尊貴)의 표상(表象)이었지만, 교만(驕慢)에 빠졌을 때는 패망(敗亡)의 늪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인간만사새옹지마(人間萬事塞翁之馬)'란 인간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화(禍)와 복(福)을 반복하니 눈앞에 벌어지는 결과(結果)만을 가지고 너무 연연(連延)해하지 말라는 교훈(敎訓)을 주고 있다.

인생의 길흉화복은 늘 바뀌어 일어남으로 너무 기뻐 방심해서도 안 되며, 너무 슬퍼 포기할 것도 아님을 깨닫고, 언제나 최선을 다하며 겸손하게 살아가야 할 것이다.

사람들의 성격이 점점 급해져가고 있다. 아마 삶이 점점 팍팍해 지기 때문이리라.

그래서 성격이 급하거나 염세적(厭世的)인 사람일수록 처지가 바뀔 때마다 길(吉)하면 교만(驕慢)해지고, 흉(凶)하면 절망(絶望)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새옹지마의 교훈을 담담(淡淡)하게 받아들이는 노인의 지혜가 여유로움을 넘어 오히려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작은 성공에 거들먹거리고, 어렵고 힘든 상황이 되면 절망하고 두려움에 떠는 현대인들과 다른 가치관을 지닌 노인의 철학과 선견지명(先見之明)은 어디서 나왔을까?

이는 다양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한 경륜(經綸)에서 그 지혜로움이 나온 것이다.

노인은 밤이 깊어지면 새벽이 가까워 졌음을, 또 겨울이 깊어 가면 봄이 가까워진다는 천리(天理)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친 명재상 서애(西厓) 유성룡(柳成龍)의 교훈을 음미해본다.

"亡牛牢可輔 失馬廐可築(망우뢰가보 실마구가축/ 소를 잃어버렸어도 외양간을 고치고, 말을 잃어버렸어도 마구간을 지어라."

이는 실패한 뒤 재빨리 수습하면 늦지 않다는 말이며. '비록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으나 닦아오는 일은 오히려 대처할 수 있다.'는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정진하면 화(禍)도 복(福)으로 빨리 회복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로써 새옹지마(塞翁之馬)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매사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거나 경거망동(輕擧妄動), 교만(驕慢)하지 말고, 조심 또 조심하라는 것이다.

언제나 자신의 분수(分數)를 잘 알고 자신의 직분(職分)에 충실(忠實)하며 겸손(謙遜)할 줄 알면, 후세에 모범이 되는 훌륭한 자취를 남기는 인물이 될 것이다.

원치 않게 감옥에 들어간 세르반테스는 불후의 명작 '돈키호테'를 쓰게 한 장소가 되었고, 궁형(宮刑)을 당한 사마천(司馬遷)은 사기(史記)를 탄생시켰으며. 또한 정약용(丁若鏞)은 유배(流配) 중에 목민심서(牧民心書) 등의 수많은 걸작을 남겼지 않았는가!

길(吉)과 흉(凶)의 변화는 천재(天才)나 영웅(英雄)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평민(平民)과 함께하는 평범(平凡)한 철학(哲學)이라는 것을 새삼 인식(認識)해야 할 것이다.

장상현/전 인문학 교수

장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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