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신뢰를 통한 민주적 학교문화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직원의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교단 지원으로 수업이 즐거운 교실, 바른 인성을 키우는 학생 중심 교육 환경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교육공동체와의 상생적 소통과 공감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두고 있다.
1940년에 개교 후 84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뿌리 깊은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학년당 기계과 2학급, 전기과 1학급으로 현재 8학급, 110명의 학생이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내년부터는 미래 신산업 중심의 학과로 완전히 탈바꿈해 IoT기계과 2개 학급, 신재생에너지과 1개 학급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명문 특성화고, 장항공고의 커리큘럼과 학교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주>
IoT기계과 CNC공작기계 운용 실습장면 |
기계과는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 학과 재구조화를 적용하면서 'IoT기계과'로 전환한다. 최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직군은 4차산업, 신산업이다. 스마트기기 운용과 로봇조작원, 기계장비정비원 등을 연계·융합하여 보다 적합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정비하는 것이다.
IoT기계과에서는 제조업의 뿌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기계가공(범용선반/밀링 및 CNC공작기계 운용)과 용접(전기용접/특수용접)에 관한 기초지식과 전문 기술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의 원리, 스마트기기 설계 및 제작 프로젝트, 연동 애플리케이션 제작 등을 학습하며 변화하는 산업현장에 꼭 알맞은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과 더불어 공통 자격증(ITQ, 컴퓨터활용능력), 전공 자격증(용접기능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기타(고졸 NCS, 한국사검정능력시험, 해외인턴십) 등 다양한 자격과 역량을 쌓아 '공업기계 설치·정비 전문가', '스마트기기 설계·개발 및 제작자'로 성장해 산업체에 적합한 핵심 인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학교와 현장에서 교육과 훈련을 함께 받으며 직무 적응력을 향상하고, 기술·기능인으로서의 성장 로드맵을 구축하여 행복한 기술인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과 특성에 맞는 우수한 기술·기능인력을 양성하여 취업률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과 자동제어응용 실습장면 |
현재의 전기과는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신재생에너지과'로 탈바꿈한다. 최근 산업 현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한국판 그린뉴딜 등 새로운 변화 속에서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스마트그린산단, 그린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국면에서 전기공사 산업의 역할 확대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의 재정비를 이뤘다.
전기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전기 전자 측정 등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기반으로 내선공사와 자동 제어시스템 운영으로 전기 내선 능력을 신장하고, 이차전지 원리와 활용, 신재생에너지 전기공사, 신재생에너지 실무로 태양광 설비 운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해 전문 인력을 키워내고 취업처로 연계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과 더불어 공통 자격증(ITQ, 컴퓨터활용능력), 전공 자격증(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기타(고졸 NCS, 한국사검정능력시험, 해외인턴십) 등 다양한 자격과 역량을 쌓아 '신재생 전기·전자 설비 유지보수 전문가', '자동제어가 가능한 내선 전문가'로 성장해 산업체에 적합한 일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기능경기대회 산업제어 직종 전공심화동아리를 운영하며, 산업현장교수 초청 및 방과 후 기능훈련을 통해 2024년 충청남도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금·은·동메달을 모두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입상 학생들은 우수한 기술인재가 되기 위해 지금도 밤낮없이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기숙사 한마당 축제 장면 |
장항공업고등학교는 충남도교육청 취업역량 강화 사업에 참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매력도를 높여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교육공동체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많은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공동체를 형성해 지역행사 참여 및 봉사활동, 충무인품동아리 마을 환경정화 활동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지역 기업체 및 교육청을 통한 다양한 장학금 지원으로 많은 학생들이 수혜 혜택을 받는 등 온 마을이 다 함께 학생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장항공업고등학교는 학생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및 방과후 활동 운영, 다양한 장학금 혜택, 다양한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는 행복한 기숙사 운영, 서천지역 및 군산지역 통학버스 운영 등 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도 병행한다.
2025학년도에는 발전하는 신산업 및 4차산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계과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기기 제작 분야, 전기과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녹색 기술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는 경제적 흐름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학과개편을 이뤘다.
학교로 찾아오는 현장실습 기업설명회 장면 |
장항공업고등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진로역량 강화 캠프, 취업마인드함양 프로그램, 취업 멘토링 특강, 현장실습 기업설명회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트렌드와 미래 유망 직종을 학습하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실질적인 취업역량을 강화해 삼성SDI, 한솔제지 등 우수 기업에 학생들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충남교육청에서 시행하는 해외현장학습 사업에 참여해 전기·전자 분야 2명과 기계 분야에서 1명이 호주 시드니와 브리즈번에서 3개월간 해외 현장학습을 다녀왔으며, 호주에 취업하기 위해 관련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해외현장학습이란 해외에 학생을 파견해 어학연수 프로그램과 현장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학생 의지에 따라 현지에서 취업도 가능한 충청남도교육청 특색사업으로 장항공고는 해외현장학습에 지원한 학생 3명이 모두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과 현장 실무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면서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 주도성을 발현하는 인재, 인성이 바른 인재, 실무기술을 익힌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장항공고가 취업 명문으로 새롭게 주목받는 이유다.
한편, 장항공업고등학교는 2025학년도 미래 신산업 중심의 신입생을 원서접수 기간 2024년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두며, IoT기계과 2학급(36명), 신재생에너지과 1학급(1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학교 대표 전화번호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