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문화신문
  • 예산

[예산다문화] 예산군가족센터, 2025년 다문화 명예기자단 역량강화교육 실시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 승인 2025-12-14 13:23

신문게재 2025-01-26 24면

기사8 명예기자단 교육
예산군가족센터는 지난 11월 12일 예산가족센터 교육장에서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명예기자단 역량강화교육'의 첫 수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결혼이민자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지역사회와의 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 명예기자단 및 참여 희망자 등 10명이 참여했다.



첫 번째 수업에서는 강사가 기사 작성 방법, 작성의 원칙, 육하원칙을 활용한 기사 구성법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기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기술을 배우며, 자신이 가진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은 2회차까지 이어졌으며, 2회차에서는 고추장과 청국장을 직접 만들어보는 전통 음식 체험이 있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한국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번 역량강화교육은 명예기자 및 신규 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총 5회에 걸쳐 매회 3시간씩 진행된다. 이후 과정에서는 기사 작성 교육 외에도 도자기 핸드페인팅, 크로스백 만들기, 책 GPT 교육, 천연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병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자단의 창의력과 전문성을 높이고, 참가자 간의 유대감을 강화할 계획이다.



가족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결혼이민자들이 기사 작성 능력을 키우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역사회와 더욱 활발히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체험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긍심과 지속적인 활동 의지도 높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은 결혼이민자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운봉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