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날씨가 무척 쌀쌀해지고 있다. 그래서 모두 뜨끈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고 있는 것 같다. 한국의 겨울 소울푸드로 따끈한 국밥이 있다면 중국의 동북을 대표하는 겨울 음식으로는 티에궈뚠(铁锅炖) 있다. 어르신들과 젊은이들도 모두 좋아하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지금은 한국의 MZ세대도 중국의 마라탕처럼 티에궈뚠(铁锅炖)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중국의 요리 티에궈뚠(铁锅炖)을 소개하려고 한다. 티에궈뚠은 합성어인데, 티에궈(铁锅, 가마솥)과 뚠(炖, 찜)이라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가마솥과 찜의 요리가 합쳐진 이름이다.
티에궈(铁锅)는 높은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어 냄비 안의 식재료를 일정한 온도로 빠르게 데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티에궈(铁锅)는 열을 잔잔하게 온도를 잡아주고 음식이 빨리 식지 않게 보온을 유지 해주기도 한다. 티에궈(铁锅)는 열의 전달을 균일하게 하여 식재료가 일정하게 익어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중국의 티에궈(铁锅)는 높은 퀄리티의 음식을 요리할 때 큰 이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티에궈(铁锅)는 열을 오래 저장할 수 있고, 불이 꺼진 후에도 음식이 부드럽게 익어가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중국의 티에궈(铁锅)는 한국의 가마솥과는 달리 뚜껑은 나무로 되어있다.
티에궈뚠’은 중국 동북 지방에서만 먹을 수 있는 지방의 대표 음식으로 커다란 가마솥 안에 먹고 싶은 재료들을 골라 같이 푹 쪄서 먹는 음식이다. 메뉴는 다양한데, 닭, 소갈비, 돼지갈비로부터 시작하여 바다에서 나는 생선과 하늘에서 날아다니는 꿩과 비둘기 그리고 양고기와 토끼고기 및 오리와 거위 그 외에 각종 채소, 등등 각자의 기호에 맞추어 골라 먹는 재미도 있다.
먼저 간장으로 양념하고 거기에 닭고기, 거위 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와 해산물을 먼저 가마솥에 넣어 어느 정도 끓여서 익히고 중간에 감자, 중국 당면, 배추, 옥수수 등을 추가해서 한소끔 더 끓인 후 먹을 수 있다.
테이블에 직원이 직접 와서 요리를 해주고 옥수수 가루로 만든 반죽을 가마솥 테두리에 붙여주는데 다 구워지면 가마솥찜 요리와 함께 먹는 그 맛 또한 일품이다. 겉은 빠삭하고 안은 부드러운 맛이다. 뜨끈뜨끈하면서 적당히 짭짤하고 찜 요리와 옥수수빵의 고소한 맛이 추운 동북 지역의 겨울에 제격이다.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나의 고향 동북의 추운 겨울에 추억이 떠오르기도 한다.
이국화 명예기자(중국)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https://dn.joongdo.co.kr/mnt/images/webdata/content/2025y/12m/14d/78_202512140100122360005238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