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호남

영광군,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 선정

군민 중심 민원행정 서비스 우수성 대외적 입증

이승주 기자

이승주 기자

  • 승인 2025-12-12 14:31
4.사진(국민 행복 민원실 선정 현판식)2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된 전남 영광군./영광군 제공
전남 영광군이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12월 12일 군청 민원실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12일 영광군에 따르면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국가기관의 민원실을 대상으로 민원실 시설환경 개선과 민원서비스 운영, 민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기간은 3년이다. 이번 인증을 통해 2025년 12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영광군은 2021년 처음으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받은 이후 2024년 재도전에서는 선정되지 못했으나, 민원환경 개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과 도전을 이어온 끝에 올해 다시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을 위해 ▲민원안내 도우미 제도 확대 운영 ▲민원취약계층 전용창구 신설 ▲유니버설디자인 적용한 민원공간 환경 개선 ▲ 민원상담창구 재정비 ▲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 등 군민 맞춤 민원서비스 제공하며 군민 편의를 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어르신과 장애인 등 민원취약계층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강화, 청결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 조성, 직원 친절도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체계화 등 '군민 중심의 세심한 행정' 실현을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광군 관계자는"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은 군민 여러분의 신뢰와 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한 민원 담당 공무원들의 노력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욱 친절하고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영광=이승주 기자 1314191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