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산시 '쿠팡 피해보상·환불' 악성 스미싱 주의 홍보물 |
이와 관련 문자에는 '피해 보상 신청 안내', '긴급 앱 업데이트 필요' 등의 문구와 함께 인터넷 링크(URL)가 포함돼 있으며, 이를 클릭할 경우 개인정보 탈취는 물론 원격제어 앱 설치로까지 이어져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정상적인 정부 기관이나 대형 유통업체를 사칭해 수신자의 불안 심리를 자극한 뒤, 앱 설치나 로그인 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범행을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보안 당국은 의심스러운 문자를 수신했을 경우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말고, 카카오톡 채널 '보호나라'의 스미싱 확인 서비스를 통해 실제 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앱 설치나 비밀번호 제공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만약 이미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했거나 앱을 설치했다면 ▲국번 없이 118(한국인터넷진흥원) 즉시 상담 ▲모바일 백신 검사 및 악성 앱 삭제 ▲통신사를 통한 소액결제 및 부가서비스 내역 확인 등의 조치를 신속히 취해야 한다.
서산시 한 관계자는 "스미싱 범죄는 단순 개인 피해를 넘어 가족과 지인의 정보까지 위협할 수 있다"며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문자는 즉시 확인하고, 주변에도 적극적으로 공유해 2차 피해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스미싱·해킹 관련 상담 및 신고는 국번 없이 118을 통해 24시간 가능하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