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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양군이 26일 군청 민원실에서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인증 현판 제막식을 열었다.(청양군 제공) |
군은 26일 군청 민원실에서 현판 제막식을 열고 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돈곤 군수와 김기준 의장, 공무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군은 2019년과 2022년에 이어 2025년 재인증을 받으며, 행정안전부 '우수기관 표창'도 수상했다. 재인증 유효기간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공공기관 민원실을 대상으로 이용 편의성, 서비스 품질, 안전성, 친절도 등을 종합 평가해 3년 주기로 인증하는 제도다.
군 민원실은 북카페, 유아놀이방, 수유실, 건강측정 코너 등 생활형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어르신 민원 안내 도우미와 찾아가는 마을민원창구, 여권 무료 등기배송, 화요 야간 여권 민원실 등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해 이용 접근성을 높였다.
영어·점자 안내표기와 큰 글씨 민원편람을 전면 개편하고, 민원실 전반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며 민원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 개선도 병행했다.
안전 관리 체계도 강화했다. 웨어러블 캠과 녹음 기능이 탑재된 공무원증과 상담 전수녹음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민원상담 권장시간 운영과 출입 안내 체계를 정비해 갈등 예방과 신속 대응 기반을 마련했다.
군은 매월 둘째·넷째 주 친절교육을 하고, 전화친절도 모니터링·QR 친절도 조사를 통해 민원 응대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민원 공무원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과 전용 휴게공간도 운영하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3회 연속 인증은 군민 중심 민원행정을 평가한 결과"라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시설과 제도를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청양=최병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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