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공주시

공주의 원조 덕후 9인을 만나다... 덕질열전 발간

공주대 평생교육원과 RISE사업단 인물사전형 책자 펴내
오랜세월 한분야 길 걸어온 시민들의 이야기 담아내

고중선 기자

고중선 기자

  • 승인 2026-01-12 16:55
덕질열전
공주대 평생교육원과 RISE사업단이 발간한 인물사전형 책자 '덕질열전' (공주대 제공)
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평생교육원과 RISE사업단은 공주시에서 오랫동안 한 분야를 즐기며 살아온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물사전형 책자 '덕질열전'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덕질열전'은 공주시민 9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각자의 삶 속에서 이어져 온 '덕질'의 과정과 에피소드를 기록한 아카이브형 콘텐츠다. 특정 성과나 직업 중심의 기록이 아닌, 한 분야를 꾸준히 좋아하고 즐기며 살아온 시민 개개인의 서사를 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책자는 2025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한 달간 공주시 일대에서 진행된 인터뷰와 자료 조사를 토대로 제작됐다. 지역에 축적된 생활문화와 개인의 경험을 하나의 기록물로 정리함으로써, 공주가 지닌 사람 중심의 문화 자산을 발굴·보존하는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덕질'이라는 친근한 키워드를 활용해 시민들의 일상과 삶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담아내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풀어낸 점이 특징이다. 인터뷰에 참여한 시민들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오랜 시간 이어온 관심과 애정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국립공주대학교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덕질열전'은 공주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를 기록한 책자"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사람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아카이브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덕질열전'은 비매품으로 제작됐으며, 향후 지역 행사와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과 공유될 예정이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