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금산군

금산교육지원청, 사교육 부담 없는 '웹툰 강좌' 운영…예술 인재 육성·학생 유출 방지 두 마리 토끼

중학생 대상 '알토란 배움터 중점학교' 웹툰 강좌 개설
금산교육발전특구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조성 사업' 일환으로 추진

송오용 기자

송오용 기자

  • 승인 2026-01-13 11:34
사교육 부담 없는‘웹툰 강좌’ 운영
지역 중학교를 대상으로 개설한 '웹툰 강좌' 운영이 예술 인재 육성과 학생 유출 방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산교육지원청은 12일부터 23일까지 금산여중 상상이룸실에서 지역 내 중학생 21명을 대상으로 '2025 알토란 배움터 중점학교, 웹툰 강좌'를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웹툰 강좌' 개설은 금산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 2차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특히 지역 내 진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미술(웹툰) 분야의 배움터를 개설함으로써 예술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강의는 배재대학교 웹툰 외래교수인 차재진 강사가 진행한다.



강의는 중학교 1~3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일 오전 3시간씩 총 10회에 걸쳐 운영된다.

운영 프로그램은 캐릭터 모작 및 인체 기초 학습, 주인공 캐릭터 창작·표정 연습, 인물 전신 포즈 동작 연습, 조연 캐릭터 구상·캐릭터 일러스트 완성 등 실습 위주의 전문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지원청은 이번 '알토란 배움터' 외에도 AI 활용 진로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인원 교육장은 "이번 강좌 개설이 방학 중에도 학생들이 공교육 안에서 자신의 특기를 신장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예술 교육 분야의 우수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 금산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금산=송오용 기자 ccmso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