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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수도권, 충청권, 영남·호남권에 광역교통청 설치를

최충식 기자

최충식 기자

  • 승인 2018-07-19 17:03

신문게재 2018-07-20 23면

수도권 지자체(서울·경기·인천)의 교통 수요를 총괄할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지역 간 환승 할인 등 겉돌던 협조 체계가 돌파구를 찾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의 업무협약 결과다. 광역지자체 간, 그 이상 단위의 유기적인 협조를 견인할 정부의 협약 참여는 녹색 신호등이 될 것이 틀림없다.

이전에도 광역교통행정청, 광역교통본부라는 이름으로 모색은 됐으나 실행 단계에서 늘 수월찮은 과제가 가로막았다. 부울경(부산·울산·경남)으로 통칭되는 동남권과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 광주시 등 호남권에서 이 기구에 특히 주목하는 이유다. 단순하게 보면 광역교통수단 환승과 복수의 광역시도에 걸친 광역도로 활용 등 교통 문제 풀기의 열쇠다. 교통에서 잘 시작하면 주거, 쓰레기와 미세먼지 등 도시 분야, 사회간접자본 등 지역 공동 현안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이 기구는 우선 광역교통분과 구성에 나선 부울경 광역교통청 설립에 유력한 해법이 될 것이다. 내년에 착공할 충청권광역철도, 동남권과 대구권 및 광주권 광역철도사업, 대구와 광주 간 달빛내륙철도 건설에도 좋은 동인이다. 서울시의 경기도 버스 중앙차로 이용 제한과 같은 광역교통 불편 역시 순조롭게 해소될 길이 열렸다. 그 바탕은 물론 단일생활권역이라는 유대감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은 원활한 광역행정과 동반성장 기대까지 품고 있는 현안이다. 국회 상임위 협조 속에 국토교통부가 먼저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등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신설을 앞당겼으면 한다. 광역교통수요 급증은 인구 2500만명인 수도권만의 문제가 아니다. 혼선을 깔끔히 정리해줄 범정부 차원의 논의, 대도시권 지자체의 광역협치가 동시에 요구되는 것이 광역교통청이다. 광역교통청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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