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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대기오염 심각...대기오염총량제 시행 목소리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지역 68곳 대기오염 조사 결과
우리나라 일 평균 60ppb 기준 넘는 곳 30곳으로 다수
녹색연합 "수도권 지역 한정된 총량제 지역 시행해야"

방원기 기자

방원기 기자

  • 승인 2018-12-13 15:56

신문게재 2018-12-14 5면

녹색연합123
대전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면서 대기오염총량제 시행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 한정한 대기오염총량제를 시행해 산업특징에 맞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게 골자다.

13일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대전지역 68곳에 대한 대기오염 조사 결과 우리나라 일 평균 기준인 60ppb를 넘는 곳이 30곳으로 조사됐다. 지역별 정부관리기준을 초과했다.



구별로 살펴보면 대덕구의 이산화질소 농도는 67ppb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서구 64ppb, 중구 57ppb, 유성구 56ppb, 동구 53ppb 순이다. 대덕구는 조사가 진행된 이래 4년째 가장 높은 이산화질소 농도를 기록했다.

녹색연합은 대덕구에 1·2공단과 3·4공단이 있어 공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과 공단 지역을 드나드는 대형 경유 차량 등의 배기가스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지점은 서구 용문역네거리(111ppb)로 집계됐다.

이어 대덕구 법동 들말네거리(83ppb), 유성구 장대삼거리(81ppb), 대덕구의 오정네거리(79ppb)와 중리네거리(78ppb), 읍내삼거리(78ppb) 순이다. 이 지역은 항상 차량통행이 많은 곳으로 자동차 배기가스가 대기오염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수통골입구(19ppb)와 유천네거리(19ppb), 대청호생태관사거리(23ppb), 충무로네거리(27ppb), 구봉산입구(33ppb)는 오염도가 낮았다. 조사 결과를 분석한 김선태 대전대 교수는 "이산화질소의 농도 차이는 차량 운행에 기인한다"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 무엇보다 도심에서는 자동차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녹색연합은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기오염총량제를 시행 중인 수도권은 시행 전후 비교 시 저감 효과가 뛰어났다고 녹색연합은 설명했다. 대전은 시설개선노력 없이 벙커C유를 사용하고, 소각로 증설을 하는 등 대기오염 저감을 역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지자체 간 입장을 조율할 수 있는 실행 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광역 단위의 대기오염 정책이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선 관리 감독과 조치 권한을 지방자치로 일정 정도 이양되도록 관련 법률 제·개정이 필요하다는 게 녹색연합의 주장이다.

대전충남녹색연합 관계자는 "노후 경유차 통행 제한과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확대를 통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도시 숲의 보존과 확대를 통해 단순히 공원을 연결하는 토목사업인 둔산센트럴파크 조성과 같은 사업보다 일몰제 도시공원 매입, 도심과 공단지역 숲 조성 등 우선순위를 두고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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