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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지원한다고 만든 제로페이 대전서 여전히 '냉담'

대전 가맹점 5047곳, 17개 시도중 10등
시민 "방법 불편해 사용하기 어려워"
상인, 소비자 유인책도 마련돼야 지적

조훈희 기자

조훈희 기자

  • 승인 2019-10-31 17:00

신문게재 2019-11-01 7면

제로페이
사진=연합
중소상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로페이’가 300일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는 반응이 냉담하다.

제로페이를 이용할 경우 가맹점 수수료가 0.0%~0.5%로 크게 낮아지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이 대폭 경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낮은 인지도와 홍보 부족 등으로 지지부진한 수준이다.

31일 중기부 자료에 따르면, 대전 내 제로페이 가맹점은 5047곳(10월 28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대전의 소상공인 중 10%도 가입하지 않은 수치다. 전국 17개 시·도 중에선 10번째로, 1.6%에 불과했다.



문제는 실효성이다. 전국적으로 살펴보면 제로페이 가맹점 30만 6511곳에서 231만 건을 제로페이로 결제했는데, 한 가맹점에서 7건 밖에 결제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두고 시장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장에선 가맹점 수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전혀 와 닿지 않기 때문이다.

먼저 사용방법이 불편하다는 점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제로페이는 결제 시스템을 지원하는 앱에 접속해 QR코드를 스캔해 직접 결제 금액을 입력하거나 본인의 QR코드를 보여주고 스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반 카드결제보다 불편하다는 평가다.

소비자 김모(28) 씨는 "제로페이 관련 정보를 듣고 사용해보려고 했었는데 QR코드로 가서 스캔하기까지 피곤해 체크카드처럼 사용하기엔 어렵다"며 "특히나 장을 자주 보는 어머니의 경우엔 어려워서 아예 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소비자 유인 중 주요 요소인 소비자 혜택도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소비자가 제로페이를 이용할 경우 소득공제 40%를 해주는 게 전부다.

한 전통시장 상인은 "우리 좋으라고 하는데, 손님들이 제로페이를 쓰지 않는다"며 "고객이 사용하면 당연히 점포도 늘어날 건데 고객이 제로페이를 쓰도록 하는 방안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대전시가 지난 3월 예산 1억을 추경해 가맹점 모집이나 버스, 지하철, 현수막 등의 광고로 제로페이를 홍보를 했지만, 성과가 시원찮다.

이렇다 보니 자체적으로 중앙로 지하상가에선 운영위원회 자체적으로 경품이벤트를 펼치면서 제로페이를 홍보하기도 했다. 제로페이로 구매 시 경품 추천을 통해 가맹점과 고객에게 제로페이 사용을 독려한 것이다.

중앙로 지하상가 김진호 운영위원회장은 "우리가 자체적으로 나서서 홍보를 했는데, 소비자가 자체적으로 제로페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온누리상품권처럼 시간을 두고 다양한 홍보 전략과 소비자 유인책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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