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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청년인재 크리에이터 육성 나선다

채용지원 사업 본격 개시
지역콘텐츠를 활용한 크리에이터 활동 기대

이상문 기자

이상문 기자

  • 승인 2020-06-03 17:31
  • 수정 2021-05-16 23:08

신문게재 2020-06-04 7면

대전시청1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 MCN(Multi Channel Network)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기업들이 청년 인재를 채용하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유튜브는 2006년 '타임'지에 의해 2006년 최고 발명품으로 꼽히는 등 웹 2.0의 선두주자로 급부상했다.

유튜브등과 연계한 사업은 대전시가 지난 4월 1일 청년일자리 확충 및 지역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지역기업 25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추진됐으며 현재 지역 청년인재 50여 명의 채용이 진행됐다.



이 사업을 통해 채용된 지역의 전도유망한 청년인재는 웹툰, 패션, 공연, 게임 등의 기업 등에서 문화콘텐츠 창작물 기획·제작 및 MCN(유튜브 등)을 통한 유통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지역 청년인재 1인당 인건비의 90%(월 최대 180만 원)와 직무역량 강화 교육비(연 최대 75만 원)를 2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3월 참여기업 모집 공고를 낼 때 지역 기업의 수요가 당초 예상보다 높음에 따라 이달 중 추가로 청년 인재 채용지원 참여기업 모집 공고를 실시한다.

지원조건은 본사 소재지가 대전에 있는 기업으로 4대 보험에 가입돼 있어야 하며, 크리에이터 활동을 위해 만19 ~ 39세 지역 청년을 채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한선희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MCN 1인 미디어 산업의 가파른 상승세와 함께 전문적인 직업영역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도티', '대도서관', '흔한남매'등 유명 유튜버의 수익은 중소기업에 버금가도록 성장하고 있다"며 "우리지역의 콘텐츠를 활용한 우수한 청년인재 크리에이터들이 소셜미디어 분야 외 경쟁력 있는 인플루언서들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청년 중심 도시를 꿈꾼다. 사회적·경제적 어려움이 증가하면서 취업난과 주거문제 등 청년들의 고충이 심화되고 있다. 청년문제 해소를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지역현장에서 청년정책 구현과 청년활동의 구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청년단체와 청년시설에 대한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정책수립에 청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해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을 실현하고, 다양한 청년정책 정보 전반을 집적하는 것은 물론 청년들과의 최근접거리에서 정책을 전달하는 연결고리로서의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다양한 청년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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