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
  • 다문화 신문

[부여다문화, 세계문화이야기]중국 신정 괴수 겁주는 풍습

김기태 기자

김기태 기자

  • 승인 2023-12-15 16:08
중국의 신정은 원단(元旦)절이라고 하고 양력 설날을 가리키다.즉 양력 1월 1일,중국의 오래된 명절이며 연중 매우 중요한 명절이기도 한다.신정 명절을 축하하는 것은

이미 천백 년 동안 중국 역사의 발전 속에서 비교적 고정된 풍습이 형성됐다.

심지어 많은 풍속들이 지금까지도 전해 내려오고 있다.



최초의 신정 풍속은 한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당시에는 중요한 음력 명절이었다. 명나라에 이르러서야 정식으로 서기 신정으로 정해졌다. 현제 신정은 중국의 법정 공휴일이 되었다. 공휴일인 이날 사람들은 새해를 맞아 친지들과 한자리에 모이다.

중국 각지의 자연 지리 환경과 인문 문화 환경의 차이로 인해 각 지역의 경축 풍습이 다르다. 가장 흔한 방식은 불꽃놀이, 신정 파티 감상과 회식이다. 사람들이 이날은 집을 청소하고 새 옷으로 갈아입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선물을 주고 축복을 줄 것이다. 축복을 보내는 것은 중국에서 절대적으로 필수 불가결한다.다른 사람을 축복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축복을 누리고 있고 각자의 1년 동안 모든 일이 순조롭기를 바란다.

베이징에서 신정 이날은 사람들이 천안문 광장에 가서 국기 게양식과 꽃차 퍼레이드를 관람한다. 홍콩에서는 사람들이 빅토리아 항에서 불꽃놀이쇼를 감상한다.

대만에서는 사람들이 101 빌딩에서 송년회를 관람한다. 중국의 다른 도시에서는 사람들이 공원이나 광장에서 불꽃놀이를 하고 촛불을 켜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새해를 경축한다.

일부 소수 민족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모여 모닥불 파티를 열기도 한다. 전통 의상을 입고 모닥불 주위를 둘러보며 노래하고 춤을 춘다. 신정에는 특별한 음식 풍습도 있다.중국 남방의 일부 지역에서 사람들이 떡이나 탕위안을 먹고 절에 가서 향을 피우며 평안과 건강과 행운을 기원한다.

중국 북부지역에서 사람들이 만두를 먹는다. 탕위안이든 떡이든 만두든 모두 단결화목과 아름다운 삶을 상징한다.

중국의 전설에서 ‘년’은 무서운 괴수다. 새해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사람을 잡아먹는 괴수를 겁주어 가족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불꽃놀이도 폭죽도 신정의 흥겨운 분위기를 더한다.


유연연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