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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고효율 '무궤도 트램'… 교통 공급부족 빠르게 해결

가수원네거리~유성온천네거리 무궤도 트램 도입
기존 도로 인프라 활용 가능… 짧은 건설 기간 장점
2모듈 고무차륜 트램 4대 시범 운영, 15~20분 간격

김지윤 기자

김지윤 기자

  • 승인 2024-05-21 17:07

신문게재 2024-05-2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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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수단 시범사업 노선(안).(사진= 대전시)
대전시는 공공교통 공급 부족을 더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했다. 대전시는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을 추진해 짧은 시간 안에 시민들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답안을 내놨다.

바로 '무궤도 트램' 일명 '바퀴달린 트램'이다.

대전시는 도안동로 가수원네거리~유성온천네거리 6.2㎞ 구간에 무궤도 트램(Trackless Tram)을 도입한다. 총연장 6.2㎞ 길이로 150억 원을 투입해 2025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심권 내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다는 해당 사업은 승차 인원 180명, 배터리 기반의 정거장 충전방식의 3모듈 고무차륜 트램 4대를 시범 도입해 15~20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대전시가 무궤도 트램에 집중하는 데는 짧은 사업 기간이라는 장점 갖고 있는 것이 큰 이유로 작용했다.

바퀴달린 트램이라는 신교통수단은 기존에 설치된 도로 인프라 활용이 가능하고 별도의 궤도시설이 필요 없어 기반시설 구축 기간이 짧아 신속한 도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 도시철도나 트램 사업은 정교한 토목공사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뿐만 아니라 이후 시설물 관리와 유지 보수에도 힘을 쏟아야 하기 때문에 운영비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고무 바퀴로 달려 별도의 선로 공사 없이 진행되는 무궤도 트램은 일반 트램보다 건설비가 60%, 운영비가 30%나 감소된다는 경제성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건설 기간이 짧은 장점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통체증이 최소화 된다는 점도 있기 때문에 대전시가 매력을 느낄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차량 가격도 한 대당 25억 원으로 60억 원이 넘는 일반 트램보다 저렴한 수준이다.

비용과 건설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편의성도 상당이 높다. 차량 내부 공간이 넓고 승하차가 편리하기 때문에 교통약자나 시민들이 빠르고 쾌적하게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다.

이미 대전시는 해당 교통 수단에 대한 시장 조사를 마치고, 국내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앞서 시는 프랑스와 스위스 등 해외 현지 조사를 통해 단 몇 분 만에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용 선로가 필요 없는 '바퀴 없는 트램'을 검토했다. 시는 해당 기술을 들여오고, 국제 세미나를 통해 신기술과 국산화 가능성까지 검토해 제도 마련을 논의할 계획이다.

당장 계획은 시범 사업으로 정거장 충전방식의 3 모듈 고무차륜 트램 4대를 운영할 예정이며, 시범 사업 결과를 토대로 확대 적용 여부를 논의할 방침이다.

다만, 새로운 교통 수단이 자리 잡기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도시철도법 등에 따라 도시철도 사업은 선로 설치 시 국비 60%가 지원되지만, 무궤도 트램은 선로 없이 사업이 진행돼 국비 지원이 50%로 줄뿐만 아니라 차량 구입비 역시 지자체가 자체 부담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국비 지원을 위한 법령 정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가성비 좋은 교통이지만, 지자체의 예산 부담이 크다 보니 아직 생소한 무궤도 트램이 국내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선 정부의 관심이 있어야 가능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5월부터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올해 연말까지 시범사업에 대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대전시에서도 내년 12월 개통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한 만큼 이 부분을 정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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