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충북

청주시 “영농부산물 무료 파쇄 서비스 신청하세요”

내년 1월 5~16일 전화로 접수… 산불 예방 등 기대

엄재천 기자

엄재천 기자

  • 승인 2025-12-30 09:19
청주시 “영농부산물 무료 파쇄 서비스 신청하세요”.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내년 1월 5일부터 16일까지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 신청을 받는다. 사진은 영농부산물 무료 파쇄 서비스 자료사진.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산불 예방과 미세먼지 저감, 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해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 신청·접수를 2026년 1월 5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파쇄지원단을 운영해 과수와 밭작물 재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가지 등 영농부산물을 현장에서 무상으로 파쇄해 주는 내용이다.



파쇄를 희망하는 농가는 신청 기간 내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작물환경팀(☎043-201-3866)으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신청 농가는 파쇄 작업 전 영농부산물 외에 노끈, 비닐 등 이물질을 미리 제거해야 하며, 파쇄지원단은 현장을 방문해 부산물을 파쇄한 뒤 밭에 뿌려 퇴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자원순환 농업 실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파쇄지원단 운영을 통해 농한기에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던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라며 "맑고 깨끗한 청주를 만드는 데 농가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주=엄재천 기자 jc002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